중등교육

영재고, 자사고, 과고 어떤게 의대갈때 유리할까요...

윤띠0918 2 1315
영재고,과고,자사고의 차이점을 자세히알수있을까요...
의대가 목표라면 어디로가는게 좋을지...
2 Comments
HK3B 2019.12.13 00:47  
최근 서울과학고에서 2020학년도 신입생부터 이공계열이 아닌 의학계열로 지원 시 학생에게 1500여만원의 교육비 환수 조처가 내려지고 교내대회 수상실적도 취소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실효성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과학고/영재고의 설립 취지가 과학 영재 육성인 만큼 의대 진학을 희망하신다면 자사고나 일반고 진학을 추천드립니다.
삼수의대생 2019.12.13 18:10  
청심국제중-과고조기졸업후 재수 삼수 모두 의대에 합격한 의대생입니다. (수능 전국 400등권)
의대를 가는 유력한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수시)/학생부교과(수시)/정시 입니다.

자사고는 중3 2학기때 입시를 합니다. 교육과정, 교내활동 등이 일반고처럼 진행되는데 다만 학습분위기가 잘 형성되어 있고 생기부를 빵빵하게 써주고 대학에서 수시로 잘 뽑아주기 때문에 고급형 일반고, 일반고 상위호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교우관계가 원만하고(인싸이며 여러 부류의 아이들과 다 잘지냄) 선생님께 잘보일 자신있고 공부도 잘하는 올라운더 스타일이라면 자사고에서 생기부 빌드업해서 수시로 가는게 제일 편합니다.

영재학교(=영재고)는 입시가 중3 1학기 내로 이루어집니다. 자녀분이 수,과학 쪽으로 현재 다니는 학교(중학교겠죠?)에서 제일 똑똑하다면 영재학교를 추천드립니다. 교육부가 아니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이며, 전국에 서울과고/경기과고/대구과고/한국과학영재학교/대전과고/광주과고/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가 있습니다. 영재학교 입시에는 경시/올림피아드 수준의 수학실력과 고등심화 수준의 물화생지 실력이 필요합니다. 영재학교에 들어가면 대학 1,2학년 수준의 수 과학을 배우게 되며, 예전에는 수시에서 수과학 올림피아드를 대우했기에 올림피아드 준비를 많이들 했지만, 요즘은 내신준비가 1순위입니다. 수시에서 영재학교의 입지는 점점 떨어지고 있어서, 널널해지는 3학년때는 수능/논술준비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영재고 애들은 똑똑해서 의대 어떻게든 갑니다. 수시로든, 수능을보든, 재수삼수로 수능을 보든 말이죠.

과학고는 중3 2학기때 입시를 합니다. 모집을 해당 광역시/도 내에서만 하고, 수학과학 시수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제가 과학고 출신인데, 1학년때 수학5시간 물화생지 각 4시간씩이었습니다.) 과고에서 뽕을 뽑는(내신 잘받고 학교생활 잘하는) 아이들은 대부분 영재고 준비를 하다가 영재고를 떨어져서 오는 애들입니다.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더라도 수과학만 잘하면 과고에서는 원만하게 지낼수 있습니다. 수학은 고등심화, 과학은 대학1학년수준으로 배웁니다. 과학고에서 수시로 의대를 가는건 가성비가 매우 낮습니다.(전교권에 들면 갈수는 있습니다)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저는 과고에서 내신 말아먹고 조기졸업 후 재수해서 수능봐서 정시로 의대 갔습니다. (의대합격후 수능을 한번더봐서 닉네임은 삼수라고 적었습니다)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자녀분이 교우관계가 원만하고 수과학 천재라면 일단 영재학교 준비를 시키고, 떨어지면 과고나 자사고에 가면 됩니다.
자녀분이 교우관계가 원만하고 수과학 천재가 아니라면 자사고를 추천드립니다.
자녀분이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수과학 천재라면 일단 영재학교 준비를 시키고, 떨어지면 과고에 가면 됩니다.
자녀분이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수과학 천재가 아니라면 일단 수학 선행을 많이 시키는걸 권장드립니다.
제목